차량 구매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큰 결정 중 하나입니다. 신차를 구매할지, 중고차를 선택할지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서, 구매 과정에는 다양한 비용이 포함됩니다. 오늘 자동차 이야기에서는 지난 주에 이어 차량 이전 및 등록 시 고려해야 할 모든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사진 : investors
자동차 구매 비용 A to Z 2부
신차 & 중고차
2. 차량 등록시 드는 비용
자동차 보험
자동차 보험료는 차종, 거주지역, 나이, 운전경력 및 사고이력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보험사 앱에 신상 정보와 차량 정보를 작성하면 보험료를 알 수 있습니다.
만 26세 이하, 보험 가입 기간이 짧으면 보험료 높습니다. 이럴경우 차량 구입시 부모님과 공동명의로 하고 보험을 부모님 명의로 가입후 자녀 추가로 넣으면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명의 이전
명의 이전을 하려면 사전에 자동차 보험을 들어야 명의 이전을 할 수 있으며 명의 이전시 드는 비용은 취득세, 공채 매입 or 할인이 있습니다.
취득세
자동차 취득세는 새로운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중고 자동차를 매매할 때 지불해야 하는 지방세의 일종입니다. 이 세금은 자동차를 '취득'하는 행위에 부과되며, 구입한 자동차의 가격과 종류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.
차량 종류별 취득세율
위 표는 차량종류에 따른 취득세율이며 취득세 구하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취득세 = 차량가격 × 취득세율
신차는 부가세를 제외한 차량금액 ( 개별소비세, 교육세, 탁송료 포함) 이 차량가격이며
중고차는 차량매매금액을 차량가격으로 신고하게 되어있습니다.
중고차 거래시 차량매매금액이 정부에서 지정한 시가표준액보다 낮을 경우 시가표준액을 차량가격으로 계산합니다. (시가표준액 - 차량의 연식별 잔존가치율을 적용한 가격)
또한 정부는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자동차 취득세 감면 혜택을 제공합니다.
경차 및 친환경차량 구입시 취득세 감면
정부는 에너지 절약 및 교통수단의 친환경 전환을 위해 경차와 친환경 자동차 구매자에게 취득세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(중고차 포함)
다자녀 가정 취득세 감면
또한 정부는 만 18세 미만의 자녀 3명 이상을 양육하는 다자녀 가정일 경우 각종 세제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 취득세 감면입니다. 다자녀 가정 한 가구당 한 대만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. (중고차 포함)
다자녀 취득세 감면을 받으려면 감면신청서 및 가족관계증명서(주민등록등본)를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제출해야합니다. 다자녀 가구의 자동차 취득세 경감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각 지역의 관할 지방자치단체로 문의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 (취득세는 지방세라 중복 감면 불가)
공채매입 및 할인
공채 매입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을 지원하는 한 방법으로 자동차 등록(신차) 또는 소유권 이전(중고차) 시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지방채(공채)를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제도입니다.
공채매입은 신차 중고차 차값에서 부가세 제외하고 위의 매입율을 곱해서 나오는 금액을 매입해야 합니다. 대부분 이 비용이 부담되고 또한 5~7년이나 보유하기 싫으니 채권 매입 후 금융사에 일정 할인율 적용해서 즉시 매도하는 공채할인을 많이 선택합니다.
위 사진을 보면 공채 매입시 가격과 공채 할인시 가격을 보면 금액차이가 상당한걸 볼 수 있습니다. ( 공채할인 비용은 차량가격, 배기량, 친환경차 유무, 매입일 그리고 지자체에 따라 다릅니다)